본문 바로가기

시민의 소리

시민의 소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파일, 내용, 공개여부 정보 제공
구리시에서 허가한 사냥개 방임. 사냥개로 인한 반려견 사망 건.
작성자 : 조*
파일
5월 4일 용마산 산책로에서 한 가족의 반려견이 멧돼지 포획을 위해 풀어놓은 사냥개 때문에 사망했다는 소식 들었습니다. 맹견이나 작은 강아지라도 공격성이 있으면 입마개가 필수라고 현수막까지 붙여놓으셨으면서, 사람들이 다니는 산책로에 어떻게 사냥개를 풀어놓을 수가 있나요? 어떻게 반려견에게 공격성이 있는 사냥개를 그냥 풀어놓을 수 있냐 이 말입니다. 그것도 출입통제나 주의 문구 하나 없이 말입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고 화가 납니다.

그 사냥개들이 또 다른 사람을 공격하고 다른 강아지들을 공격하여 똑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 거라 확신하실 수 있으신지도 의문입니다. 구리시는 항상 사냥개에게 공격당하지 않게 주의하며 살아야 하는 위험한 지역인가요? 누군가에겐 사소한 일이라고 치부될 수 있지만, 이 일을 허가한 구리시 때문에 누군가는 가족을 잃은 겁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에 하청을 준 구리시가 정말 실망스럽니다. 이 일을 누가 책임질 것이며, 이미 세상을 떠난 반려견과 그 가족들을 위해 어떤 조치를 하실 수 있나요?
공개여부 공개

시민의 소리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환경과
연락처
작성일
제목
⦁안녕하세요.“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를 만드는데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접수하신‘구리시청 민원처리’민원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귀하께서 신고해주신 내용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용마산에서 구리시 시루봉방향 들개 공격으로 인한 반려견 사망사건’으로 판단 됩니다.

2. 귀하의 민원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소중한 반려견을 잃게 되어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24. 5. 4. (토) 야생멧돼지 포획 활동이 아치울 마을 부근에서 있었으며 통상 멧돼지 포획단 개의 경우 등산로 등을 피해서 포획단원들과 함께 이동하며 포획단원들이 시야 범위 내에서 활동을 합니다.

-멧돼지 포획단의 경우 시에서 직접 운영하거나 지원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시청에 유해야생동물 포획 허가를 받아 활동하는 사항입니다.

-당시 반려견에게 공격이 이루어졌던 위치와 포획 활동이 이루어졌던 장소 및 들개처럼 보인 모습 등을 보면 포획단의 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일반 들개(유기견)등에게 공격을 당한 것으로 추정되며, 소관부서에 들개 포획활동 강화 조치 등 관련 내용을 통보하고,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아차산 및 아치울 마을 부근 등에 들개 침범 및 멧돼지 포획활동 가능 지역 등을 알리는 현수막을 게시하도록 하겠으며 멧돼지 포획활동시 시민 안전사항 및 반려견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포획활동을 하도록 하겟습니다.

⦁아울러,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환경과 (031-550-2254)에게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리시장 백 경 현 드림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과
  • 전화번호 031-550-8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