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창구 Q&A

보건광장 > 소통창구 Q&A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소통창구 Q&A 상세보기 - 제목, 공개여부, 작성자,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아래 수납계산원 민원처리 글 보니 가관이군요.
작성자 : 오* 조회 : 2,394
공개여부 공개
파일
어떤 직책의 누가 처리 글을 올린 겁니까?
민원발생의 원인이 되는 해당직원이 올린 겁니까?
글로 민원을 제기 하였다 하여 글로서 무마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민원제기는 답변 글을 보기위해 하는 것 밖에 안되는 것 아닙니까?

다음과 같은 민원의 처리과정에 대하여 유감입니다.

민원의 글이 올라오면 해당 직원의 사과전화가 당연히 수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3자인 팀장직책의 직원의 사과로 무마하려 하여 해당직원의 사과전화를 민원제기자가 요구하자 마지못해 전화연락을 취하는 점(여러차례 전화연락을 했다고는 하지만 부재중인 날 단 하루동안 이었고 다음 날 기다렸으나 역시 예상대로 전화 연락은 없었음)

다시 그 다음 날 다시 사과의 전화를 요구하여 통화를 해보니 민원제기의 내용이 사실인 것은 인정하면서도 응대내용은 민원 제기자의 오해라는 말 그리고, 지적 했던 민원인에게 기분나쁘게 잔돈 거슬줬던 행동은 모니터링을 하기위해 그랬다는 변명 뿐이고 죄송하다는 말 또는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게 하겠다는 등의 이와 비슷한 말 단 한마디 없었다는 점.

민원인에게 무안을 당하자 당했던 무안을 무안으로 갚는 수납계산원의 태도에 대해 시정과 사과를 요구하는 민원인게 해당직원의 정중히 사과케 유도하지 않는 보건소의 미온적 처리 태도 등.


민원인으로서 다음 사항을 보건소 측에 요구합니다.

1. 보건소를 방문한 민원인이 수납안내창구 안내원에게 안내를 요구하면 안내해주십시요.
2. 수납시 서류와 금전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최대한이 아닌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십시요.
수납을 위해 있는 수납창구이지 딴짓을 하기위해 있는 창구가 아닙니다
3. 민원인의 불만이 발생하면 불만 요소를 제거하기위한 최대한의 움직임을 보여 적극적으로 대처 하십시요 그래야 같은 사안에 대한 민원이 다시 발생하지 않습니다.
4. 보건소를 방문하는 그 어떠한 시민을 상대 하더라도 서비스 정신으로 응하십시요. 보건소는 권력을 행사하는 권력기관이 아니라 일반시민과 사회적약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입니다.
5. 방문자 응대시 가식적인 친절은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기분나빠지게만 하지 마십시요

민원인을 면전에 두고 딴짓을 하느라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예의를 벗어난 행동을 취한 것이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 하는 사람에게 사과 받기를 포기 하겠습니다, 그러나 보건소를 앞으로 계속 이용해야 할 시민의 입장에서 이런 사람에게 계속 수납 하러 가야 한다면 민원제기에 의한 해당직원의 예측 못할 앙갚음 등 상당한 불편이 예상되므로 다시 방문시 마주치지 않도록 전 그 자리에 그 사람이 없으면 합니다. 다른 곳에 배치 하시기를 요구합니다.

발생한 민원에 대하여 보건소측이 관련직원에게 계속적인 사과전화의 시도 또는 단순히 시정을 약속하는 언행을 하게하는 등 처리과정이 매끄러웠다면 관대하게 넘어가려 하였으나 그러하지 못하였기에 재차 민원을 요구합니다.
================================================================================

감기증상 정도는 병원보다 보건소를 이용하는 41살 남자 시민입니다.
집앞의 병원을 두고 차를 끌고와 보건소 진료를 받는 이유는 더 빨리 더 잘 낫는 느낌 때문이고 가벼운 몸앓이는 저렴한 비용으로 치유코자 함에 있습니다.

22일 금요일 15시경 진료차 보건소를 방문했었고 보건증 발급이라는 수납창구의 안내 글을보고 궁금해서 수납창구의 여자계산원에게 물어봤습니다.
보건증이 누구에게 필요한건지 무엇인지 이용자로서 충분히 물어볼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응대내용

시민 : 저 보건증이 뭐죠? 누구에게 필요한거죠?
여자계산원 : 무슨일때문에 오셨는데요?
시민 : 아니 보건증이 뭔가 해서요 어떤때 발급 받는 거죠?
여자계산원 :무슨일때문에 그러시는데요? (질문에 질문으로 응하는 태도)
시민 : 아니 보건증이 뭔지, 나에게도 필요한 건가 해서요
여자계산원 : 무슨일로 오셨는데요??
시민 : .......감기진료 받으러 왔는데 창구에 보건증 발급이라는 안내가 붙어 있어서 뭔지 궁금해서요
여자계산원 : (말자르며) 그럼 그냥 진료 받으면 되는데요?
시민 : 아니 진료를 받던 말던 그건 내가 알아서 하는 거고 보건증이 뭐냐고 묻는데 무슨..
여자계산원은 그때서야 식당 등 알바에 필요한 사람들이 ........
시민 : 저에게 필요한건지 궁금해서 물어 본거에요
여자계산원 : ............(아무말 없이 위아래를 훑기만....)

참내 질문에 질문으로 대답하는 것도 기분 나쁜데 감기때문에 왔으면 감기진료나 받으러 가시면 된답니다. 그 여자계산원의 말투 참.....
물어보면 안되는 것을 물어 본 것이라면 그렇다고 말해야죠?

이용자에 응하는 모습이 영 싸가지없고 참 화는 났지습니다만 불쾌해지기 싫어 일단 진료를 마친후 처방전을 받아들고 다시 수납창구에 갔을때엔 참 더 어이가 없더군요.

일부러 고개 돌려 딴곳을 쳐다보며 그것도 한손으로 잔돈을 거슬러 주는 태도가..... 애들한테도 그렇게는 안 할텐데 지보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
아니 이용하는 시민은 두손으로 처방전과 돈을 건네고 계산원은 일부러 고개 돌려 딴짓 하며 한손으로 떨궈 주고....
아니 뭐 이런게 다 있습니까?!! 생각 날때마다 기분이 더럽습니다.

주체와 객체가 전도된 현상을 겪고나니 고쳐지지 않으면 다른 이용 시민들도 이런 개같은 꼴을 당하겠다는 판단하에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민원을 넣어야겠다는 생각으로 글 남깁니다.
어떤 경유를 통해 저런게 공공영조물의 구성원이 될 수 있는거죠?
이용하는 시민 알기를 뭘로 아는 건지요.
보통의 평준한 시민이 이런 일을 겪는데 기초수급대상자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는 어떤 태도로 대할거라 생각합니까?

구리시보건소 수납창구의 계산원들 경력직공무원 입니까? 아니면 일용직근로자 입니까?
언제 그만두어도 될 사람처럼 근무하는 태도를 보면 시민을 위해 일하는 경력직공무원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습니다.
일용직근로자라도 시정이 필요 할텐데 만일 경력직신분이라면 더더욱 고쳐져야 마땅하지 않는지요.

시민으로서 수납계산원에 대하여 관계부서 상급책임자에의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이곳 에 처리결과 게시를 요구합니다.

당시 상황의 입증적 설명이 필요하다면 기재된 전화번호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자주난희
답변일시2013-02-27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에 진료 차 내소하셨다 불쾌한 상황을 겪으신 점 송구스럽습니다.



앞으로 수납직원들의 친절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불친절로

인해 우리 보건소를 찾아주신 시민들이 불쾌하지 않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수납직원이 사과의 말씀을 드리려 여러 차례 전화 드렸으나

연결이 되지 않아 답변글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불미스러운 상황이 재 발생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통창구 Q&A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연락처
작성일
제목

안녕하십니까!

민원처리과정에서 불쾌함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요구하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1. 수납근무직원들에게 수시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친절히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2. 수납시 서류와 금전을 주고받는 과정에서는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 민원응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불만해소를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토록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 보건소를 방문하는 시민한사람 한사람 모두에게 친절히 응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납직원의 다른 곳으로의 배치요구는 내부적으로 신중히 검토할 사항임을 알려드리며
앞으로 귀하께서 제시하신 의견을 깊이 새겨 더욱 친절히 시민여러분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전화번호 031-550-8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