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구리소식 > 보도자료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구리시, 서울 편입 특별법 재발의 추진
작성일 : 조회 : 79
담당부서 총무과
담당자 노유석
파일
구리시, 서울 편입 특별법 재발의 추진

5월 31일 대시민 토론회 개최, 6월 여론조사 등 편입 노력 지속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편입을 추진한다’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뜻을 밝혔다.

구리시의 서울 편입은 현재 국회의원이 발의한 「구리-서울통합특별법」이 이달 29일까지 통과가 어려워 제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종료되면 자동 폐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서울 편입을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밝힌 것이다.

또한 구리시는 22대 국회도 여소야대 정국이 계속되는 상황인 만큼 국회의원이 발의하는 방식의 특별법 통과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정부 발의 방식을 통한 서울시 편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리시 관계자는 “정부 발의를 통한 입법 과정은 의원 발의 방식보다 절차가 복잡하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여러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을 통해 법안에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2023년도에 경상북도 군위군이 대구광역시에 편입된 사례가 있다. 구리시도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이른 시일 안으로 서울시 편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리시는 서울 편입과 관련하여 오는 5월 31일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대시민 토론회를 열고, 6월에는 여론조사를 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서울시 편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