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구리소식 > 보도자료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구리시, ‘치매 극복 짧은 시 그림책’ 발간 박차
작성일 : 조회 : 42
담당부서 건강생활과
담당자 한송이
파일
구리시, ‘치매 극복 짧은 시 그림책’ 발간 박차

치매 환자와 가족의 사연을 담은 글감 100개 선정, 치매 극복 선도단체 어진독서회 협력 그림 작업 추진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치매 극복 선도단체인 ‘어진독서회(회장 윤병호)’와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은 시 그림책 발간을 위한 그림 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4일 전했다.

치매 인식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치매 환자·가족·주민·지역사회 기관단체가 함께 참여해 치매에 대하여 한 번 더 인식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 환경 조성 정착을 위하자는 목적이 있다.

이번 사업을 위해 구리시는 지난 3월부터 4월 말까지 치매 환자와 가족의 삶과 애환을 담은 짧은 시 글감 공모를 한 바 있다. 글의 주제는 무거운 주제보다는 부모님이나 우리 이웃에 있는 치매 어르신의 일상을 쉽고 재미있는 형식으로 위안을 주는 가벼운 것으로 잡았다.

공무에는 총 328건이 응모됐으며, 지난 6월 4일 ‘기억사랑 발자국(가칭) 시 그림책 발간 위원회’를 개최해 적정성과 사업 취지에 적합한 심사를 통해 최종 100건을 선정했다.

구리시는 책 발간을 위해 지난해 10월 ‘치매 극복 선도단체’로 지정된 어진독서회 회원 중 아마추어 그림작가와 함께 선정 글감을 토대로 그림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8월 말경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9월에는 발간기념으로 치매 극복의 날 기념 출판기념회(북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며, 10월쯤에는 시립도서관 향토 도서 간행물 지정, 도서 비치 및 대출을 통해 지역 주민과 함께 공유하는 순환 사업으로 추진된다. 구리시는 이번 사업이 한층 확장된 치매 인식개선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치매 극복 수기 짧은 시 공모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드리고, 이번 사업에 책 발간에 그치지 않고 지역 주민과 함께 지속해서 공유하는 문화를 확산하여 치매 친화 환경 조성이 빠르게 정착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시는 선정된 글에 대해서 모바일 1만 원 상품권 지급과 9월 구리시 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개최되는 ‘치매 극복의 날 기념 북 콘서트’에 초대할 예정이다.

2024년 치매 극복 수기 짧은 시 그림책 발간에 대한 자세한 문의 사항은 구리시 보건소 건강생활과 치매안심센터팀(☎ 031-550-8866)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