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구리소식 > 보도자료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구리시장실 시민의 품으로…민원상담실로 탈바꿈
작성일 : 조회 : 1,549
담당부서
담당자 최귀영
파일
   열린소통 공간 애로사항 청취…부시장, 국장실도 개방형으로 교체

 


 구리시(시장 백경현)에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64.8㎡(21평)규모의 시장실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시민의 소통 공간인 민원상담실로 탈바꿈한 것이다.

 

 그 대신 시장실 옆 소회의실로 사용했던 48.2㎡(14평)의 작은 공간을 시장 집무실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 4월 13일 구리시장 재선거에서 현 백경현 구리시장이 당선된 다음날 첫 번째로 단행한 첫 열린 시정 행보인 셈이다.



 백 시장은 혼자 쓰는 집무실이 지나치게 넓으면 시민과의 위화감만 조성된다는 생각에서 전면적인 축소·개방을 주문했다. 현재 민원상담실은 시장과 시민이 직접 만나 얼굴을 마주보며 지역현안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공간으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특히, 투명 행정의 상징적 의미로 시장 집무실 입구에 배치되어 있던 청경경비를 철거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상담실을 이용하도록 하기위해 출입구를 전면에 설치하였는가 하면, 자유로운 공간이라는 상징적 의미에서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유리문으로 교체했다.

 

 시 관계자는“신설된 민원상담실이 모든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기보다는 시장과 시민이 직접 만나 솔직담백하게 대화하는 소통창구 그 자체로서의 의미가 크다”며“시민눈높이에서 틀에 박힌 권위보다는 소탈함을 지향하는 신임시장의 자연스러운 캐릭터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했다.

 

 실제로 그동안 이곳을 이용했던 대다수 시민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선출한 시장과 마주 앉아 얼굴을 보며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주민들의 애로사항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에 고마움을 표하고 있다.


 

 이같은 변화의 바람에 지난 10일 새로 부임한 남기산 부시장도 예사롭지 않다. 경기도 주요 부서 근무 당시부터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털털한 성격 그대로 행정에 접목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부시장실은 근무 시간이면 항상 문이 열린 채로 개방되어 있으며, 보고, 또는 결재시에는 언제든 사전 예고 없이 이용 가능하다.

 

 단, 외부 업무로 인한 부재시에는 메모를 남기면 된다. 물론 메모 확인 후에는 즉시 결재가 이루어진다. 시는 국장 등 간부들의 밀폐형 집무실도 점차적으로 개방형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에대해 백경현 시장은 "취임사에서 밝혔듯이 소통의 시장, 통합의 시장, 미래의 시장을 통한 깨끗한 시장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작은 생각에 의한 실천으로 이같은 행동이 구리 변화의 초석으로서 전시행정이 되지 않도록 초심으로 변함없이 꼭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설명>

- 기존의 시장실을 민원상담실로 운영하며 시민과 대화하는 백경현 구리시장

 - 구리시장실을 민원상담실로 전환하여 운영하는 구리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