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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현장견문보고제’ 시민생활 민원 만족도 향상
작성일 : 조회 : 1,062
담당부서
담당자 최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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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입 100일만에 454건의 생활불편 해소 ‘시민만족 행정서비스 호응’

 


구리시(시장 백경현)가 지난해 11월부터 현장행정 구현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현장견문보고제’가 생활민원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시에 따르면‘현장견문보고제’를 실시한지 100일에 즈음한 자체 평가에서 공무원들이 출장 및 출·퇴근 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시민들의 애로·불편사항을 파악 점검하여 신고·처리하는 행정자치부‘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앱이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11월부터 2017년 2월 8일까지 실시한‘현장견문보고제’100일간의 운영실적에 따르면 총 454건이 시민불편사항이 신고 되어 100% 해결 처리되었으며, 도로 및 공원시설, 교통시설물 등 파손, 불법주정차, 무단투기 등 작은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함은 물론 한겨울 새벽 도로에 발생한 누수를 신속히 신고하여 수도과에서 누수관을 복구하는 긴급 조치를 통해 자칫 발생할 뻔한 대형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큰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도로, 교통, 공원시설 분야가 264건으로 전체 58.2%로 가장 많고, 상하수도 41건(9.0%), 광고물30건(6.6%), 쓰레기 17건(3.7%), 주정차 21건(4.6%), 기타 81건(17.8%) 순으로 이어졌다.



백경현 시장은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통한‘현장견문보고제’시행으로 시민의 불편사항을 공무원이 찾아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선제적인 행정서비스가 시 행정의 새로운 트렌드로 완전히 정착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참여 속에 운영에 철저를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전 공직자들이 참여하는 ‘현장견문보고제’의 운영 평가를 통해 시민불편 해소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함은 물론‘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앱의 대중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간부공무원 현장 로드체킹과 함께 현장행정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실시키로 했다.

 

    <사진설명> 구리시‘현장견문보고제’의 대표적인 민생행정을 펼치는 간부공무원 로드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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